top of page
친구들과 함께 떠나는 여행
  • 작성자 사진ToadDe

줄어든 청소시간 때문에 구입한 다이슨 진공청소기 V8 호환용 배터리(헝그리 배터리)의 개봉 및 사용후기

최종 수정일: 2022년 9월 23일


아X존에서 직구로 다이슨 V8 무선 청소기를 구입해서 사용한지 5년 정도가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많이 사용하지 않다가 최근 몇 년동안 사용량이 늘어났는데 처음에는 일반 모드에서 40분 가까이 사용할 수 있었는데 점점 사용시간이 줄어들더니 최근 러그 위에서 Max 모드로 돌렸더니 1분도 안되어서 청소기가 꺼져버리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일반모드에서는 그래도 20~30분 정도 사용이 가능해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는데 Max 모드에서 청소기가 꺼지는 것을 보고, 배터리가 오래되서 수명이 줄긴 줄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800mAh 용량의 배터리를 가진 새제품을 기준으로 Max 모드에서 7분 정도 사용가능이 공식 사양입니다)


그래서 배터리를 교체해야 하겠구나 하고, 네X버에서 후다닥 찾아보니 꽤 많은 종류의 호환 배터리가 검색이 되었고, 그 중에서 삼성 배터리 셀을 사용하는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다이슨 공식 쇼핑몰에서는 정품 배터리가 ₩99,000에 등록되어 있는데 호환 배터리는 ₩78,400에 구입을 했습니다.

(참고로 호환 배터리는 소니 배터리 셀을 사용한 제품과 삼성 배터리 셀을 사용한 제품으로 두 종류가 있는데 소니 배터리 셀을 가진 제품은 가격이 3~4만원 사이의 가격을 가지고 있어서 삼성 배터리 셀을 가진 제품에 비해서 저렴합니다)


가격은 2배, 3배 이렇게 차이가 나지 않고, 별 차이가 없는 가격인데 정품 배터리가 아닌 호환 배터리를 선택한 이유는 배터리 용량 때문입니다.


정품은 2,800mAh의 용량을 가지고 있고, 구입한 호환 배터리는 4,000mAh의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2,800mAh 용량을 기준으로 일반 모드는 약 40분, 맥스 모드는 약 7분 정도를 사용할 수 있는 사양이므로 4,000mAh 용량의 배터리라면 일반 모드로는 약 1시간, 맥스 모드는 약 10분 정도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사용 패턴이라면 모터나 내부의 다른 부품이 고장나는 것이 아니라면 지금까지 사용했던 것에 비해서 좀더 오랜 기간동안 사용이 가능할 것 같아서 고민없이 구매했습니다.


구매해서 하루 사용해본 경험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늘어나면서 필연적으로 무게가 증가했고, 배터리 용량을 표시하는 LED 의 표기 순서가 정품과 반대 방향입니다.


배터리로 인한 청소기의 성능은 차이가 없지만 용량이 늘어난만큼 확실히 늘어난 청소시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적당한 가격에 배터리 용량이 늘어났기 때문에 고장 문제만 없다면 꽤 오랜 기간 사용이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블로그 내용을 보다가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알려드릴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박스외관

박스의 재생종이를 사용한 느낌의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상단에는 헝그리 배터리의 로고와 봉인씰이 있고, 전면에는 헝그리 배터리라고 인쇄되어있습니다.


옆면에는 헝그리 배터리 사이트의 주소가 있고, 후면에는 이 회사에서 판매하는 다이슨 호환 배터리 중 어떤 배터리를 넣었는지 표기하는 체크박스가 있는데 구매한 제품으로 마크나 표기가 되어있지는 않았습니다.


판매하는 다이슨 배터리를 모두 동일한 박스에 넣어서 배송하는 것 같습니다.




박스개봉

박스 상단의 봉인씰을 제거하고 상단 커버를 열면 제품을 꺼낼 수 있습니다.


배터리 팩은 봉투형 에어캡으로 포장되어 있지만 에어캡 입구 쪽이 테이핑이 되어있는 상태가 아니고 배터리 팩이 고정된 상태가 아니라 배송 중에 외부 충격으로 영향을 받을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살짝 걱정이 되는 상태였습니다.

(저는 봉인씰을 뜯기 귀찮아서 박스 아래를 열었습니다. 😁😁)




구성품

구성품은 배터리 팩, 사용설명서 그리고 교체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버와 여분의 나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 설명서는 양면으로 접어서 총 8면에 걸쳐서 인쇄되어 있습니다.


설치 방법에 대한 설명 부분이 컬러로 되어있고, 인쇄 품질이 좋아서 알아보기 쉬웠습니다.


배터리 팩 고정되는데 사용되는 3개의 나사와 드라이버가 있어서 나사를 잃어버렸거나 드라이버가 없더라도 어려움이 없도록 되어있습니다.


파손의 우려 때문인지 상단부에 반투명 플라스틱으로 된 캡이 씌워진 배터리 팩입니다.




외형

전체적으로 배터리 팩은 정품과 거의 비슷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호환용인 경우 플라스틱의 재질이 저렴해보이거나 하는데 정품대비 크게 저렴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습니다.


다만, 색상에서는 정품과 거의 비슷하긴 하지만 조금 짙은 회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V8을 기준으로 장착시에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 색상이라서 신경이 쓰이지는 않습니다.

(구매했던 마켓의 사용후기에서 보면 다른 모델의 경우 색상이 좀더 차이가 느껴진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은 배터리의 좌우 모습입니다.


정품과 동일하게 좌우가 같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지만 하단부에 배터리 팩의 접합부분은 좌우 단차가 차이가 납니다.


아래 사진은 배터리 팩의 하단 모습입니다.


제품의 스펙이 큰 글씨로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어서 알아보기 쉽습니다.




스펙

배터리 팩의 무게는 545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왼쪽이 정품 배터리 팩의 무게이고, 오른쪽이 구입한 배터리 팩의 무게인데 정품보다 배터리 용량이 30% 이상 늘어난 것에 비해 무게는 약 16g정도 밖에 늘어나지 않아서 사용시 무게로 인해 불편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사용후기

아래 사진에서 왼쪽이 정품 배터리 팩이고, 오른쪽이 구입한 호환 배터리 팩입니다.

약간의 색상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품은 재질의 차이때문인지 플라스틱을 사출할 때 생기는 웰드라인이 보이는 것에 반해 구입한 제품은 그런 부분이 보이지 않아서 오히려 좀더 깔끔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왼쪽이 정품 배터리 팩이고, 오른쪽이 구입한 호환용 배터리 팩입니다.


배터리 팩의 끝부분을 보면 손잡이 뒤쪽의 나사가 채결되는 홀이 있는데 정품의 경우 그 부분이 두껍게 되어있는데 반해 호환 배터리의 경우 얇게 되어있어서 충격을 받아서 파손이 되지 않을까하는 걱정이 들었습니다.


왼쪽이 정품 배터리 팩이고, 오른쪽이 구매한 호환 배터리 팩입니다.


정품 배터리는 하단에 각종 인증마크, 사용상 주의사항 등이 빼곡하게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된 반면 구매한 제품은 국내 인증마크와 사양과 같이 필수적인 정보들만 크게 표기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3개의 나사를 풀어 주어야 하는데 하나는 손잡이 뒤쪽에 있습니다.


구성품으로 포함된 드라이버를 사용하거나 가지고 있는 드라이버 중에서 나사에 맞는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풀어줍니다.


하단에 있는 두 개의 나사를 풀어주어야 하는데 위치는 먼지통과 배터리 팩 사이입니다.


먼지통 커버로 인해서 나사를 그냥 풀어주기는 힘들기 때문에 먼지통 커버를 열고 두 개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모든 나사를 제거하고 나서 배터리 팩을 잡고 아래로 당기면 쑥~ 빠집니다.


배터리 팩을 빼고 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손잡이 쪽에 있는 작동 레버가 안쪽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교체용을 장착 했을 때 레버가 앞으로 나와서 레버를 누를 수 있는 상태가 되면 정상적으로 장착된 것입니다.


사용 설명서에 배송 받은 후에 배터리를 완충하고 사용하라고 되어있어서 배터리를 충전 거치대에 연결하고서 LED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품 배터리 팩을 사용했을 때에는 배터리 인디케이터가 뒤쪽에서 앞쪽으로 채워지는데 호환 배터리는 앞쪽에서 뒤쪽으로 채워지는 방식입니다.


이 때문에 사용할 때 혼동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정품의 경우 3간의 LED가 확실하게 구분되어 표기되는 것에 반해 호환용 배터리는 각 칸마다 약간의 간섭이 있는 것처럼 표기가 되어서 조금 아쉬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많이 차이가 나지는 않지만 정품 배터리 팩의 가격에 비해서 저렴한 편이고, 배터리 용량이 30%이상 커서 사용시간이 늘어났다는 점에서 만족스러웠습니다.


배터리를 완충 후에 사용을 해보니 일반 모드로 20분 정도를 연속 사용을 했음에도 배터리 게이지의 1칸도 줄지 않은 것을 보았을 때 일반 모드 상태에서 1시간은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늘어난 배터리 용량에 비해서 무게도 약 16g정도 밖에 늘어나지 않아서 무게가 늘어나서 사용상의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좋게 느껴졌습니다.


다이슨 무선 청소기를 사용하고 있고 배터리 용량이 줄어서 교체를 고려하고 있다면 용량이 큰 호환 배터리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omments


IT, TRAVEL, FOOD, 
 DEVELOPMENT  
    AND LIF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