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친구들과 함께 떠나는 여행
  • 작성자 사진ToadDe

윈도우 최적화하는 프로그램 설치/사용방법과 효과 (Windows Update Clean Tool, CCleaner, 구라제거기)

최종 수정일: 2022년 9월 5일


집에서 살다보면 물건을 새로 사거나 안쓰는 물건들이 쌓이면서 집안의 정리가 필요해지는 것처럼 윈도우를 사용하다보면 주기적으로 설치되는 윈도우 업데이트,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 또는 삭제, 국내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이라고 하는 프로그램들로 인해 점점 느려지게 됩니다.


기본적인 컴퓨터 사양이 높아지면서 이런 상황들 때문에 눈에 띄게 느려지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영향은 있는 편이기 때문에 살면서 집을 청소하거나 정리하는 것처럼 어느 정도는 관리를 해주어면 좀더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의 설정을 변경해서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도 있지만 윈도우를 최적화하는 방법 중에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최적화해서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 블로그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이나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

포스팅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하거나 문의할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질문하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클린 툴 (Windows Update Clean Tool)

윈도우10의 경우 처음 설치했을 때 약 21GB, 윈도우 11은 약 24GB 정도의 용량을 차지합니다. 윈도우를 사용하면 업데이트와 캐시 등이 쌓이면서 디스크의 용량이 늘어나서 몇 십GB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디스크의 용량이 넉넉한 경우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을 수도 있지만 디스크의 용량이 크지 않은 경우에는 부담이 되는 용량일 수 있습니다. 캐시 파일이 윈도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윈도우가 캐시파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편이 아니어서 사용하지 않으면서 디스크의 용량을 갉아먹게 됩니다.


컴퓨터를 관리하지 않는 경우 사용하지 않고 쌓여있는 파일들이 늘어나서 디스크의 용량이 일정 수준이상이 되면 디스크의 성능을 하락시키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자주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불필요한 파일을 정리해야 합니다.



윈도우에 내장된 디스크 정리 기능을 이용해서 이런 불필요한 파일을 정리할 수도 있지만 정리가 되지 않는 파일도 있어서 3rd party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좀더 유용합니다.


이번에 이야기할 프로그램도 이런 3rd party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기능이 간단하면서도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파일 중에서 보관이 필요한 것과 삭제해도 되는 파일을 같이 검색하고, 개인의 필요에 따라서 취사 선택해서 삭제할 수 있어서 괜찮은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버튼의 링크를 누르면 첨부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설치하는 방식의 프로그램이 아니어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고, 폴더 안에 있는 실행파일을 더블클릭하면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첫 화면에는 컴퓨터에 있는 디스크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에 있는 파일들을 삭제하는 것이어서 다른 파티션이 목록에 보이더라도 다른 파티션에서 윈도우와 관련된 시스템 파일들을 저장하도록 설정한 것이 아니라면 정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운영체제가 보이는 파티션을 선택하고 하단에 있는 스캔 버튼을 클릭하면 백업, 캐시 파일들을 검색해서 보여줍니다.


스캔이 끝나면 삭제할 수 있는 파일들을 종류별로 구분해서 보여줍니다.

검색된 목록에서 권장 항목에 삭제라고 표시된 항목을 기본으로 삭제할 대상으로 체크해주는데 추가적으로 삭제하고 싶은 항목을 체크해서 정리해도 됩니다.



캡쳐된 화면의 컴퓨터는 이전에 정리한 적이 있어서 삭제할 용량이 얼마되지 않지만 윈도우를 설치한 이후에 한번도 관리를 하지 않았다면 상당한 용량이 삭제할 대상이 될 것입니다.

삭제할 항목의 체크가 끝나면 하단의 청소 버튼을 클릭하면 삭제 작업이 진행됩니다.


삭제 작업이 완료되면 팝업창이 나타나는데 나가기 버튼을 눌러도 되지만 시스템 파일들이 정리된 것이므로 재시작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재시작을 해보면 플라시보 효과일 수도 있지만 윈도우 기동이 좀더 빨라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C클리너 (CCleaner)

윈도우에는 윈도우의 환경설정 내용, 설치된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등의 윈도우 구동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있는데 이를 레지스트리라고 합니다.


윈도우를 사용하다보면 프로그램을 설치 또는 삭제하거나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바꾸는 작업, 파일을 열고 닫는 등의 윈도우 사용하면서 생기는 많은 작업에 대한 정보가 이 레지스트리에 기록되는데 불필요한 정보가 삭제되지 않고 남아있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최근의 윈도우들은 이 레지스트리에 있는 데이터가 문제가 있더라도 윈도우를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가 생기지 않는 편이지만 예전에는 레지스트리에 문제가 있을 경우 정상적으로 시작이 되지 않거나 하는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거의 쓰이지 않지만 금융권 웹 사이트에 있는 AciveX를 사용하는 경우에 프로그램 간의 호환 문제 때문에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해야 하거나 할 때 레지스트리에 있는 정보가 제대로 삭제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지금도 금융권의 보안 프로그램들이 아직 남아있어서 설치했다가 삭제하게 될 경우 레지스트리를 깨끗하게 정리하지 않는 편입니다. 최근에는 크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는 하지만 여전히 영향을 주는 경우들이 있어서 한번씩은 정리는 해주는 것이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 이 레지스트리를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있지만 문제가 있거나 불필요한 정보를 검색해서 정리해주는 프로그램이 없어서 3rd party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를 정리해주는 프로그램 중에서 기능도 괜찮고, 잘 알려진 프로그램이 몇 가지 있는데 그 중에서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프로그램은 나온지 오래되었지만 꾸준히 업데이트가 되고 있으면서도 널리 알려진 CCleaner 입니다.


아래 버튼의 링크를 누르면 열리는 새창에서 바로 다운로드가 시작되는데 첨부된 파일이 아니라 공식 웹사이트에서 있는 다운로드 링크라서 링크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다운로드가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다운로드되지 않을 경우 알려주시면 링크를 수정해놓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은 설치형으로 위 버튼을 클릭하면 브라우저에서 웹 페이지가 열리면 아래와 같이 파일을 저장하는 창이 나타날 것입니다.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선택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한 후에 파일을 더블 클릭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에 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프리 버전이 있고, 상용 버전이 있는데 레지스트리를 정리하는 용도는 굳이 상용 버전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CCleaner는 초기에는 레지스트리 정리기능만 있었지만 현재는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있어서 브라우저의 캐시나 설치된 프로그램의 삭제,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의 관리 기능 등도 있으므로 필요시 이용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좌측에 있는 메뉴 중에서 Registry 아이콘을 클릭하면 우측이 화면이 레지스트리 정리화면으로 변경됩니다.


하단에 있는 "Scan for Issues"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하는 윈도우의 레지스트리에서 문제가 있는 내용을 검색해서 보여줍니다. 스캔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리는데 상단에 게이지가 100%가 되면 스캔이 완료된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검색된 항목 전체가 선택된 상태가 되어있는데 혹시 선택이 되어있지 않다면 전체를 선택한 후에 "Scan for Issues" 버튼 우측에 있는 "Review selected Issues" 버튼을 클릭하면 백업을 할지 물어보는 팝업이 드는데 만일을 위해서 보관을 원한다면 "예"를 선택해서 백업을 저장하고, 필요하지 않다면 "아니오"를 클릭하면 됩니다.


백업의 저장 여부를 선택하는 단계를 지나면 레지스트리에서검색된 문제를 해결할지를 물어보는 팝업이 나타나는데 하나씩 정리를 선택해도 되지만 "Fix All Selected Issues" 를 클릭하면 검색된 모든 내용을 정리해줍니다.


정리는 상당히 빨리되는 편이지만 검색된 문제가 많은 경우에 약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정리가 완료되면 "Close" 버튼을 클릭하고 팝업창을 닫으면 됩니다.




구라제거기 (Hoax Eliminator)

Internet Explorer가 지금은 지원이 종료되어서 AciveX는 사용하지 않지만 아직까지도 금융권 웹 사이트를 이용하려면 AciveX를 대체하는 다른 형태의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합니다.


점점 없어지고 있는 추세여서 몇 년 뒤에는 완전히 사용하지 않게되겠지만 아직까지는 사용되고 있는데 이런 프로그램들이 기본적으로 윈도우에 서비스 형식으로 설치가 되어 윈도우가 시작될 때 자동으로 시작되는 형태가 대부분입니다.



윈도우에 시작될 때 이렇게 같이 시작되는 프로그램들이 많아질수록 윈도우의 시작이 느려지고, 경우에 따라서는 프로그램 간의 충돌 문제로 원하는 웹 사이트를 정상적으로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곳이 아닌 웹 사이트에서 설치하고서 한번만 사용한 이후에 더이상 사용하지 않고, 설치된 상태로 컴퓨터의 리소스를 잡아먹는 프로그램을 정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다루는데 익숙한 사람이 아니라면 어떤 프로그램을 삭제해야하고, 어떤 프로그램을 삭제해야할지 몰라서 당황하기 마련인데 이런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프로그램의 이름은 구라제거기인데 ActiveX로 인해 많은 문제가 있었던 시기에 나왔던 프로그램인데 아직까지는 꾸준히 업데이트가 되고 있고, 기부를 통해서 운영을 하고 있어서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의 사용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려면 아래 버튼의 링크를 눌러 teus.me 공식 사이트로 들어간 후에 목록에서 최신 버전의 포스팅 내용으로 들어가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구라제거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이미지는 사이트에서 구라제거기 버전별 목록을 보여주는 페이지인데 해당 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이나 필요한 버전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해당 버전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설치형이 아니어서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해제한 후에 폴더 안에 있는 파일 중에서 "Hoax Eliminator.exe"를 더블 클릭하면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인증서가 갱신되지 않거나 실행 차단 기능이 활성화된 경우에는 다음에 나오는 이미지와 같이 Windows의 PC 보호 기능 창이 나타나는데 설명 하단에 있는 "추가정보"를 클릭하면 하단에 실행버튼이 나타납니다.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의 화면인데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자동으로 윈도우에 설치되어있는 대상 프로그램들의 목록을 불러옵니다.


여기서 남겨야할 프로그램을 취사 선택한 후에 "선택 항목 제거" 버튼을 클릭하거나 "모두 제거"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그램의 삭제 과정이 진행됩니다.


선택된 프로그램을 한번에 지우는 것이 아니라 하나씩 지우고, 프로그램 중에 일부는 삭제 과정 중에 확인을 하는 프로그램들도 있어서 삭제해야할 프로그램이 많은 경우 시간이 좀 걸리는 편입니다.





포스팅에서 다룬 내용을 필요로 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Comments


IT, TRAVEL, FOOD, 
 DEVELOPMENT  
    AND LIFE

bottom of page